본 연구실은 유기 형광 분자 프로브(Organic fluorescent molecular probes)의 합성과 이러한 형광 분자 프로브를 이용한 응용과정으로 생체영상화(Bioimaging) 및 질병 진단(Disease diagnosis)에 관한 연구를 주로 수행하고 있다. 우리 연구실에서 지난 몇 년간 수행한 연구내용을 간단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.
본 연구실은 유기 형광 분자 프로브의 합성에 관한 연구를 하고 있다. 형광 분자 프로브를 이용한 생체영상화는 다른 영상화 방법에 비하여 높은 민감성(sensitivity)과 선택성(selectivity)을 가진다. 또한 비교적 낮은 비용으로 비외과적인(non-invasive) 방법을 통해 간편하고 안전하게 원하는 물질의 감지가 가능하다는 등의 많은 장점을 갖는다.
생체영상화는 자연 그대로의 상태에서 진행되는 생물학적인 현상을 실시간으로 관찰할 수 있으며 특히 생체 시스템의 구조, 기능 및 반응성에 대한 연구는 생명과학 뿐만 아니라 질병의 진행 메커니즘의 규명, 질병의 조기진단, 맞춤형 치료 및 치료제의 개발 등에 사용할 수 있어 그 응용 범위가 매우 넓다.
이러한 목적으로 생물학적으로 중요한 특정 분자를 감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합성하고, 분자 간 상호작용에 의한 형광 특성을 규명하기 위한 연구와, 장파장 흡수 이광자 형광 분자 프로브의 개발 및 영상화 시스템 구축, 나노/바이오-기능성 물질의 개발 등 다양한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으며, 이러한 연구를 통해 질병 진단 등의 생명과학과 의료 분야 뿐 아니라 실생활에 밀접한 각종 산업에도 응용 가능한 형광 분자 프로브의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.